상호작용없이 교수자원을 준비하고 강의를 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역할은 학생을 통제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내용 전문가의 역할이나,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튜터의 역할, 매개적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역할로 구분할 수 있게 된다. 강의가 제작되어 원격교육기관을 통해 학생
원격교육 네트워크가 사용자들 사이의 비용 효과적인(cost-effective)연결을 빠르게 형성하고 있다. 구리선 기술, 새로운 위성 기술, 광섬유를 통한 전달 기술을 통합한 이 네트워크는 북미 사람들이 이전의 원격교육 시스템을 사용하여 새로운 디지털 멀티미디어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회의, 텔레비전 방
커뮤니케이션을 활성 시켜 준다. 광섬유의 발달은 국가의 초고속 통신망의 설치를 가능하게 하고, 인터넷을 통해 세계 각지에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발달은 교육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는 데 학생은 교사에게서만 배운다는 기존관념에서 벗어나 학생이나 알지 못하
정보 교환이 상대적으로 쉽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거리적 제한이 없어 여러 학습자들과 집단 학습이 가능하여 독특한 유형의 학습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이용한 사이버 학습에서는 일반적인 원격교육에서 부족하기 쉬운 면대면 상호작용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
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해 제시해 볼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의미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정보의 형태가 다른 매체 둘 이상이 서로 통합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되면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상호작용적 원격교육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의 한 예가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교사와 학생 모두의 학습용 정보교환이 상대적으로 쉽고, 원거리에서도 여러 학생들과의 집단학습이 가능하여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조성
원격교육도 구분된다. 1세대 원격교육은 19세기 말까지 빠르게 확산된 우편제도를 이용한 인쇄매체 중심의 통신교육이다. 2세대 원격교육은 ‘60년대 말에 탄생한 라디오, 텔레비전, 오디오 카세트 등의 단방향 원격교육이다.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의 등장과 디지털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상호작용
교육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열린 교육 시스템 구축이 재구성의 핵심요소이다. 이러한 노력은 새로운 학교 형태들의 등장도 야기했는데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이 제공하는 비동시성, 다 대 다(多 對 多)커뮤니케이션, 양방향성, 상호작용성 등의 특징을 살려 방송통신학교로 대표되는 제 1세대 원격교
통신을 이용한 학습상황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은 정해진 같은 시간에 만날 필요가 없다. 즉 면대면이나 전화 커뮤니케이션의 실시간 상호작용과는 달리 컴퓨터 통신은 시·공간을 초월한 비동시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컴퓨터 통신은 많은 양의 최신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교환할 수 있
상호작용이란 면대면 방식과 같은 장면이 연출되며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Ⅱ. 원격교육의 정의와 특징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하나의 교육 형태이다. 1980년대 이전에는 통신교육(Correspondence study),